본문 바로가기

건강

거북목 교정 및 이중턱 없애는 방법 6가지

이중턱 의미, 원인, 해결 방법 6가지

 

 


이중턱의 사전적 의미는?

 

턱밑의 지방 때문에 턱과 목의 구분이 모호하거나 턱이 두 개인 것처럼 보이는 턱을 말합니다.

 

이중턱에 대해 검색을 하니 저처럼 궁금증을 가진 분들이 많으셨어요.


이중턱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무작정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는데요. 대표적으로 노화, 비만, 유전, 잘못된 자세 이렇게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었습니다.

평균 또는 마른 체형인데 이중턱이 되는 것은 잘못된 자세를 계속 반복했을 때 나타납니다.

 

요즘 저의 큰 고민 중 하나는 남편의 거북목이거든요.

이중턱 이야기를 하다가 왜 갑분거북목을 말하는지 궁금하시지요?

조금 있다가 이중턱과 거북목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1. 노화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피부탄력이 떨어지고 목 근육이 약해지면서 턱밑살이 처지게 되고 이중턱이 생깁니다.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턱밑살뿐만 아니라 볼살, 얼굴살 처짐 현상이 나타나게 돼요.


2. 비만

 

체중 증가로 인해 살이 많이 찌면 턱선 주변에 지방이 많아지고 이중턱이 생깁니다.

특히 턱 아래 부분은 림프절이 밀집된 부위라서 림프 순환 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해요.

만약 림프 순환 관련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이중턱을 더 심해질 수 있어요.


3. 유전

 

선천적으로 이중턱을 갖고 태어난다는 것이 아니라 턱 골격 자체가 짧거나 뒤로 밀려나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턱과 목살의 경계가 불분명하게 보여서 이중턱이 생기게 되는 거예요.


4. 잘못된 생활 습관

 

일상 생활 속에서 건강한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중턱이 발현되지는 않았을 거예요.

그래서 잘못된 생활 습관이라고 적었어요. 잘못된 자세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안 좋은 습관은 이중턱을 만들어서 미관상 보기 싫고 건강도 해칩니다.

턱을 괴는 자세, 높은 베개 사용, 일자목, 거북목은 이중턱을 점점 심하게 만듭니다.

이외에도 음식을 짜게 먹거나 대충 씹어 넘길 때도 목 아래 근육을 너무 적게 사용하여 이중턱이 생긴다고 해요.




이중턱을 없애는 방법을 정리해 보자면 스트레칭, 마사지, 시술 등이 있었어요.

여러 방법 중에서 본인만의 방법을 찾고 생각날 때마다 잠깐씩 해 버리면 턱 라인을 개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평균 몸무게에 속해 있지만 이전에 보이지 않던 이중턱이 가끔씩 보이거든요.

'나는 이중턱이 아니야'라고 생각하지 말고 하루에 몇 번만이라도 턱과 목 스트레칭을 해 주면

 

목 근육을 강화할 수 있어서 얼굴과 목 근육을 탄력있고 매끈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그럼 이제부터 어떻게 하면 투턱을 없애고 목 근력을 강하게 만들지 알아봅시다.



 

 

1. 목 돌리기


목을 천천히 오른쪽 방향으로 10회 돌린 후 왼쪽 방향으로도 10회 돌린다.

 

2. 천장보며 입술 내밀기

 

허리와 목을 곧게 편 후 머리를 뒤로 젖힌다.

그 상태에서 천장을 향해 턱을 올리고 뽀뽀를 하듯 천천히 입술을 쭉 내민다.

입모양을 '우~'라고 하는 것처럼 내밀었을 때 목 근육이 단단해지는 것이 느껴진다.

 

3. 테니스공 턱 밑에 고정하기 (턱 마사지 대체 가능)

 

테니스공을 턱 밑에 고정시킨 후 턱으로 공을 30초간 꾹꾹 눌러준다. 10회 반복하면 된다.

공이 없을 때는 엄지 손가락으로 턱 밑을 지그시 눌러주는 것으로 대체해 줘도 좋다.

마사지는 이중턱을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턱살을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과도한 지방 침착을 막는다고 한다.

마사지할 때 올리브 오일을 바르면 더 효과적이다.

올리브 오일은 산화방지제와 비타민E가 들어 있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 손상을 예방한다.

 

4. 입꼬리 아래쪽으로 당기기

 

'으~'하는 입모양을 하고 입꼬리는 아래쪽으로 내리면서 목 근육에 힘을 준다.

고개를 뒤로 젖혔을 때는 목 중간 부분 근육에 힘이 들어가지만 입꼬리를 아래로 당기면 목 바깥쪽으로 넓게 힘이 들어간다.

 

5. 천장보고 정면 바라보기

 

허리와 목을 곧게 편 후 고개를 뒤로 젖혀 천장을 바라본다. 10초를 세고 다시 천천히 정면을 바라본다.

이 과정을 20번 반복한다.

끝으로 고개를 편하게 아래로 숙여서 긴장된 근육을 불어준다.

 

6. 이외 방법 (오일 풀링, 껌 씹기)

 

코코넛오일 한 숟갈을 입에 물었다가 10분 후 헹궈내준다.

오일 풀링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턱 근육을 활발하게 해 턱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구강 건강에도 좋다.

음식물을 대충 씹고 삼키는 것도 이중턱을 만든다.

 

씹는 행동이 얼굴과 턱의 과도한 지방을 태운다고 하니 충분한 저작운동을 해야 한다.

껌을 씹는 것은 이중턱을 없애는 간단한 방법이다. (단, 너무 오래 씹는 것은 안됨)




이중턱을 없애고 매끈한 턱 라인을 만들기 위해 윤곽주사나 시술 이외에 어떤 방법이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총 6가지로 알려 드렸는데 전부다 하지 않으셔도 돼요.

뭐든 내가 꾸준히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나에게 맞는 방법이니까 이 중에서 1~2가지라도 매일 실천해 보세요.

특히 몸을 앞으로 숙여서 장시간 컴퓨터를 하거나 고개를 깊게 숙여 스마트폰하는 것은 일자목, 거북목을 만드는 잘못된 자세입니다.

거북목이 많이 진행되면 양쪽 어깨가 둥글게 말리고(라운드 숄더) 목이 앞으로 빠지게 되면서 턱에 지방이 쌓이기 쉬운 자세가 됩니다.

 

거북목은 이중턱뿐만 아니라 라운드 숄더도 진행시키고 배는 앞으로 내밀게 되며 이런 나쁜 자세로 인해 척추에도 하중을 받게 해서 허리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미리 예방하고 조심하세요.

저희 집에도 거북이 한 분(?)이 살고 있어서 걱정입니다.

공유하고 싶은 스트레칭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 주세요.

 

 

 

 

 공감댓글은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