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목 인대 회복을 위한 5가지 방법 : 발목불안정증 뜻, 원인, 치료

오늘의 제목 : 고질병을 완치시켜 봅시다!





안녕하세요. 구름 잡는 나지입니다.

1년 6개월 전에 웨딩드레스를 입고 굽 높은 웨딩슈즈를 신고 걷다가 발목을 삐었어요.

가벼운 통증이 있었지만 신혼여행으로 동유럽 3국을 가서 하루에 1만보 이상 걸으며 온갖 재미난 구경을 다 했지요.

그 때는 좋았는데 발목에는 조금씩 계속 무리가 갔었던 것 같아요.

아직도 가끔씩 왼쪽 발목이 삐긋하면서 통증이 있어요. 이 증상을 발목불안정증이라고 해요.

다쳤던 발목이 제대로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또 다시 충격이 가해졌을 때 발목이 다시 다치게 되면 같은 자리에 통증을 느껴요.

별 것 아니라고 방치했던 부분이 약해져 있어서 컨디션이 안 좋거나 발을 잘못 디뎠을 때 너무 아프더라고요.





 

웨딩데이에 컨버스라니 :-) 좋아요!







발목불안정증 증상, 원인, 치료, 해결방법

만약 저처럼 발목 인대가 늘어났거나 발목을 심하게 삐었다가 다 나은줄 알았는데 똑같은 자리에 통증이 수시로 생긴다면 발목불안정증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증상으로는 발목을 동그랗게 움직일 때 뚝,하는 소리가 날 수 있어요.

걸을 때 통증이 있어서 발목이 불편하고 절뚝거리며 걷게 돼요.

심하면 발목이 다시 붓기도 해요.

발목불안정증 원인은 발목이 다친 후 제대로된 치료없이 완전히 낫지 않은 채로 방치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도 반성해야겠어요.

건강은 건강할 때 예방해야 하는데 한번 다친 다음에는 완전히 낫기란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최고로 좋은 치료 방법은 약물치료, 물리치료 그리고 휴식이라고 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은 꾸준한 물리치료와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무의식적으로 신경을 써야할 것 같아요.

몸 속 혈액은 아래로 흘러가고 사람은 서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로 일상 생활을 하기 때문에 발목 염좌가 생겼다면 통증 부위에 붓기가 심해질 수 있어요.

열감이 있고 붓기가 있을 때 온찜질은 안돼요! 냉찜질을 해서 뜨거운 기운을 식혀 주어야 붓기도 빠진다고 해요.

100% 해결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발목 건강에 신경을 쓴다면 6개월 이후에는 완전히 회복될 수도 있으니 저도 노력해 보려고 해요.


 

 

 




발목 인대 회복을 위한 5가지 방법

1. 발목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바른 자세로 많이 걷는 것은 발목에 큰 무리를 주지 않지만 평소보다 과격하게 발목 각도를 꺾어 움직일 때 갑자기 통증이 시작될 수 있다.

2. 발목이 부었다면 아이스팩을 수건으로 감싼 후 냉찜질을 해준다. 열을 내려주고 붓기를 빼주는 역할을 한다. 

3. 발목 물리치료를 정기적으로 꾸준히 받는다.

4. 외출 시 발목보호대를 착용한다.

5. 아침에 일어나기 전에 발목을 오른쪽 10회, 왼쪽 10회 돌리면서 스트레칭을 해 준다. 취침 전 누운채로 종아리 아래에 이불을 놓고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린다. 부종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


 

 

 

 

뱅갈 고양이도 스트레칭을 하네요 :-)

 

 

 


발목이 삐었다면 당장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약먹고 물리치료를 받고 최대한 휴식을 취하는 게 가장 좋겠지요.

오늘 알아본 발목불안정증은 지금 현재 발목을 접지른 상태가 아닌 회복이 안 된 상태로 발목이 자주 아픈 분들을 위한 글이에요.

 

아이스팩이 없다면 다이소에서 냉찜질전용 아이스팩, 얼음찜질팩(가격 3,000원 정도)을 구입해서 속에 얼음을 넣고 물을 살짝 넣은 다음 그대로 사용하면 세상 간편해요. 그냥 얼음만 넣는 것보다 물이 조금 있어서 얼음이 녹을 때 더 시원하거든요.

오늘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랄게요. 그럼 건강한 오후 보내세요.



출처 다이소몰 얼음주머니 세일가격 1,800원 (2020.06.24기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