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감전 뜻, 예방법, 주의사항 : 손가락 감전 증상



안녕하세요. 구름 잡는 나지입니다.

어제는 아기 무드등이 깜박깜박하면서 접촉 불량이 생겨서 버릴까 말까 고민을 하다가 코드를 꽂고 딸깍딸깍 전원 버튼을 눌러 보고 있었어요.

그런데 갑자기 찌릿하면서 엄지 손가락에 전기가 통했어요.

감전이 되서 굉장히 놀랐고 아파서 어떻게 조치해야할지 몰라서 걱정이 되었어요.



전기 감전 조심!






감전 뜻, 증상, 예방법

감전이란 전류가 몸을 타고 흘러서 상해를 입히는 현상이에요.

감전 상해 종류로는 화상, 근육 경련, 호흡정지, 감전사 등이 있어요.

감전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기가 없는 고무나 가죽으로 된 장갑과 신발을 착용하고 전기 작업을 하면 된다고 해요.


어제 전등 전원 버튼 케이스가 부러져서 전선이 드러나 있는 상태였어요.

전선 피복이 벗겨지지 않았길래 별 생각없이 여러번 만졌는데 한번 지지직,하고 전기가 통해서 순간적으로 손을 타고 들어와서 아악! 소리지르면서 집어 던졌어요.


전류의 크기(세기)에 따라 증상이 있는데 아래 표를 보세요.

감전의 증상 (출처 한국물리학회)




감전 조치 방법 : 가벼운 감전 통증

저는 어제 취침등 전원버튼을 누르다가 5~10mA정도 전류가 흐른 것 같아요.

전기 감전이 무서운게 10~30mA라면 피복된 전선에서 전류가 흘렀을 때 전선을 놓지 못할 정도라고 하니 신체에 충격이 엄청 클 것 같아요.

저는 다행히 순간적으로 전원 버튼을 놓을 수 있었어요.

급하게 알아보니 가벼운 감전은 서서히 괜찮아진다고 해요.

0.1초 정도 가벼운 감전의 증상으로는 전류가 흐른 신체 부위가 약간 부어 오르거나 붉게 보이고 전기가 통한 느낌이 저릿하게 남아 있고 욱신거리는 통증이 있어요.



만약 신체 일부 감전이 일어났을 경우 감전 부위에 화상이 생겼다면 치료가 필요하고

화상이 일어난 정도라면 몸 속에 전류가 흘러 들어가면서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말고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 보세요.

심하게 감전이 되었다면 긴급 상황으로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조심 또 조심!!





전기 제품 이용 시 주의사항

1. 물 묻은 손으로 콘센트를 만지지 말아야 한다.

2. 피복이 안 벗겨져 있다하더라도 맨 손으로 전선을 만지지 말아야 한다.

3. 가전 제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하거나 출장 서비스 직원에게 수리 요청한다.






평소에 전기에 대해 위험성을 인식하고 콘센트나 가전 제품을 만질 때 더욱 주의해야 해요.

부주의로 인해 자칫 큰 부상을 당할 수 있고 응급상황이 생기면 당황하여 신속한 대처도 어려워요.

전기 감전으로 인한 호흡곤란, 심정지 등 생명에도 지장을 줄 수 있으니 평소에 주의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