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매일 루틴 수면교육 : 아기 잘 재우는 방법

아기 수면교육과 부모의 수면시간 늘리기

 

 

 


신생아와 살고 있는 부모가 수면교육에 대해 검색하는 이유는 바로 "내가 잠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어요.

아기를 낳고 산후조리원에서 나와 집으로 오게 되면 가장 힘든 것 중 하나는 밤중수유예요.

신생아는 2시간 또는 1시간 반마다 모유나 분유를 먹어야 하니까 밤에 아기가 울면 비몽사몽 간에 분유를 타는 거죠.

힘이 풀린 다리로 비틀거리면서 아기를 안고 꾸벅꾸벅 졸면서 분유를 먹여요.

신생아 시절 밤에 일어나는 게 너무 힘들었어요.

특히 안방에 아기침대를 놓고 아기와 함께 잠을 자다가도 아기가 끽~ 앙~ 으~ 히에히에~ 이런 소리를 내면

저는 벌떡 일어나서 아기가 괜찮은지 살펴보고 안심하고는 다시 스르륵 잠이 들었어요.

아기는 자다가 흐느끼는 소리를 내기도 하고 알 수 없는 꾸엑! 하는 소리를 내기도 해요.

모든 엄마가 100일의 기적을 바라지만,

 

생후 100일이 되면 갑자기 아기가 통잠을 자고 등센서도 잠잠해 지는 것은 아니에요.

아기의 발달 상황에 맞게 시기를 조절해야겠지만 이 때 필요한 것이 수면교육입니다.


 

 

 

 

수면교육이란 무엇일까요?

 

수면교육은 보호자가 아기를 안거나 업어서 재우거나, 젖이나 우유를 먹이면서 재우는 것이 아니라

다른 도움 없이 혼자서 잠드는 습관을 들이는 교육이다.
기본적으로 아이가 울면 안아서 잠시 달래준 뒤 다시 눕혀서 토닥여주며 재운다.

그리고 아이가 울 때마다 이런 패턴을 반복한다.
수면교육을 통해 아이가 누워서 자는 것을 배우게 되면 자다가 울거나 투정하는 시간이 짧아진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1세 아이 잘 키우는 육아의 기본, 오정림)






 

손 탄 아기, 등센서 예민한 아기 : 안눕법, 쉬닥법 그리고...

 

산후조리원에 있을 때 하루 2번 모자동실 시간이 있었어요.

오전에 1시간 30분, 늦은 오후에 2시간 정도 아기와 엄마, 아빠가 함께 있는 시간이에요.

갓 태어난 아기는 너무 작고 예뻐서 안아주는 시간이 많아졌는데 퇴원 후 집에 왔더니 친척들, 가족들이 그래요,아기 손탔다고...

눕히기만 하면 울어 댔으니까요. 매일 밤낮으로 안아서 재우곤 했는데 절대로 누워서 잠을 안 자는 거에요.

안아서 재워서 눕혔다가도 자칫 잘못해서 일명 '우리집 회장님(=아기)'의 심기를 건드리면 금방 깨버려서 울어 버렸어요.

드라이기 소리, 청소기 소리, 과자봉지 바스락거리는 소리 등 온갖 방법을 동원해도 몇 번은 효과가 있었지만

아기가 더 크게 울어 버려서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었어요. 급할 때는 한번 시도해 보세요! 처음에는 잘 통해요.

*안눕법 : 안아서 재운 다음, 조심히 눕히는 방법

*쉬닥법 : 졸린 아기를 눕힌 다음 쉬~하는 소리를 내며 토닥이며 재우는 방법




 

 

 

잠자는 분위기 만들어 주기 : 아기 잘 재우는 방법

 

아기 수면의 질 향상을 위해 매일 같은 루틴을 만들어 주기로 했어요.

특히 밤에 잠자기 전에는 목욕-> 분유(또는 모유)-> 쪽쪽이+수면음악 이렇게 매일같이 패턴을 맞춰주었더니 기적처럼 통잠을 자기 시작했어요.

루틴을 만들어 주기 전에도 가끔 통잠을 자는 아기였지만 초저녁에 한시간 또는 두시간마다 으앙~하면서 짧게 깨면 후다닥 달려가서 토닥여 주거나 쪽쪽기를 물려 주는 등 깊이 잠들때까지 계속 신경을 써야했어요.

창밖이 밝아도 잘 자는 아기, 어느 정도 큰 소리에도 깨지 않는 아기 등 아기들도 각자 기질이 달라서 우리 아기에 맞게 아기 침대방을 꾸며 주어야 해요.

수면음악은 잔잔한 클래식, 빗소리, 풀벌레 소리 등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음악이 좋아요.

육아는 장비빨이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제가 완전 강력추천하는 수면음악 육아템이 있는데 멜로디 애착인형이라고 불리는 블루래빗 러블리부예요.

인터넷에 수면인형이라고 검색하면 여러 가지 아이템이 나오는데 그 중에 선택하면 돼요.

멜로디 수면인형은 클래식이나 자연의 소리가 나오도록 설정되어 있고 러블리부 부엉이 가슴을 누르면 램프가 켜지면서 여러 빛깔의 볓빌이 새어나와요.

쳐다보고 있으면 몽롱해 지는 게 저도 편안해 지면서 잠이 오더라고요.




아기의 잠 친구 러블리Boo를 소개합니다^^!





오늘도 아기와 엄마, 아빠 모두 꿀잠 굿잠하세요!

공감버튼 눌러 주시고 공유하고 싶은 꿀팁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 주세요. 

 

 




 공감댓글은 육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만나요!